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용훈 (청주교육대학교) 노미란 (오창초등학교) 성현주 (오창초등학교) 조경화 (성화초등학교) 신지영 (오창초등학교)
저널정보
청주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학교와 수업 연구 학교와 수업 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225 - 273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코로나 19 바이러스는 오랫동안 지속돼 왔던 교육 환경을 변화시켰다. 전면 시행된 원격 수업은 우리에게 새삼 교육이란 무엇인가 하는 본질적인 질문을 제기했다. 미래 교육의 방향을 어떻게 설정하고 추진해야 할 것인가 하는 근원적인 과제를 부여했다. 이런 점에 주목해서 이 연구는, 온라인 교육에 기반한 원격 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제안하고 그것의 교육적 의의는 물론 미래 교육의 방향과 목표를 찾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초등학교 교사들이 현장에서 어떤 교육적 지향과 목적에 따라 원격 수업을 준비하고 실천했는지 그 과정을 O초등학교를 중심으로 분석해서 제시했다. 교사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어떻게 개발하고 설계하려고 노력했는지, 이때 고민은 무엇이고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인지 등을 질적으로 면밀하게 검토했다. 초등학교 수업은 다양한 과목을 교수해야 하므로 교사의 부담이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교사들은 교사학습공동체를 기반으로 하여 온라인 교수학습 콘텐츠를 개발하고 활용하는 등 효과적으로 대처했다. e 학습터 활용, 콘텐츠 공동 제작, 자료 공유, 줌을 사용한 쌍방향 수업, 온라인 플랫폼 등을 사용해서 도래할 교육적 환경을 대비하는 것은 물론 미래 교육을 선도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 관리자들과 학부모들 역시 어려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적극 지원했다. 이 연구는 이에 관한 실제 경험사례를 입체적으로 검토하고 분석해서 미래 한국 교육의 목표와 방향을 설계하는데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