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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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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성원 (공주대학교) 조서연 (공주대학교) 함은혜 (공주대학교) 임다미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교육학회 한국교원교육연구 한국교원교육연구 제38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51 - 73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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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코로나19에 대응한 학교급별 교사의 원격수업 콘텐츠 활용 유형을 분석하고, 콘텐츠 활용 유형이 원격수업 운영역량 및 효과성에 대한 인식과 관계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2020년 5월 A도 교육청 소속 초·중·고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 데이터 중 총 4,087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모든 학교급에서 EBS와 교육청이 제공한 콘텐츠를 활용하거나 제공 콘텐츠를 온라인 보조자료와 함께 활용한 교사의 비율이 가장 높았던 반면, 콘텐츠를 자체적으로 제작하거나, 자체제작 콘텐츠를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했던 교사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둘째, 모든 학교급에서 자체제작 콘텐츠를 활용했던 교사의 원격수업 운영역량에 대한 인식이 높았다. 원격수업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은 초등학교의 경우 제공 콘텐츠를 활용한 교사가 높았으나, 중학교와 고등학교의 경우 자체제작 콘텐츠를 활용한 교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셋째, 교사가 원격수업에 자체제작 콘텐츠나 다양한 콘텐츠를 활용하는 데에는 원격수업 관련 연수 경험, 전문적학습공동체 활용, 교직경력, 학교급, 학교소재지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연구의 의의와 향후 연구 과제를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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