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응 (전주대학교) 최수이 (전주대학교)
저널정보
교육종합연구소 교육종합연구 교육종합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21 - 40 (20page)
DOI
https://doi.org/10.31352/JER.21.2.2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평생교육체제 지원사업에 참여한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원격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요소를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Keller의 미시적 수업설계 이론인 ARCS 모형을 기반으로 개발된 원격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대한 인식 요소를 조사도구로 활용하여 J대학 LiFE사업에 참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인학습자들이 원격교육에서 좋은 수업으로 인식하는 수업은 학습자를 만족하게 하는 수업임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년별로 살펴본 결과 2~3학년이 신입생보다 원격교육에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원격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의 전략 중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살펴본 결과 기대하게 하는 수업이 원격교육의 만족도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대하게 하는 수업이란 평가 방법과 기준의 사전 제시, 과제 해결 과정에서 나타나는 성취감, 평가에 대한 기대 등이 이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통해, 학습에 흥미를 유발하는 교수 전략과 방법을 통한 교수설계 진행 필요, 영상 설계 원리를 적용한 학습자 맞춤형 영상 개발 및 강의 사전설계에 대해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으며, 성인학습자의 원격교육에 대한 학습 만족도와 학습 지속의향 등 학습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를 시도하여 원격교육의 지속적인 제도 개선의 필요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