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진희 (중앙대학교) 김수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1.8
수록면
59 - 84 (26page)
DOI
10.26857/JLLS.2021.8.17.3.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급변하는 대학 교육 현장을 분석하여 미래 교육 환경에 대비해야 할 필요성과 함께 LiFE 사업 대학의 교수자가 바라본 원격교육 환경전반을 검토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사업 참여 대학 중 6개교를 선별하여 기초 자료를 수집하고 대학의 실무담당자, 교수자 등 원격수업 관계자와 면담을 진행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은 원격교육에 관해 원격교육 전담 인력 및 조직(성인학습지원센터)을 신설하여 전문성을 확보하고, 교육 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경향을 보였다. 둘째, 원격교육 성인학습자들의 학습 장애요인은 디지털리터러시 정도에 따라 차이를 보여 대학 차원에서 원격교육 매뉴얼 보급 및 SNS 알림 등을 통해 세심하게 관리하는 경향을 보였다. 셋째, 수업의 질 관리는 성인학습자의 요구와 지역 및 교수 방법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으며 대학 인프라를 활용해 교수자 연수, 교수법 경진대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원격수업의 질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었다. 대학의 평생교육 기능 강화 및 보편화가 중요한 시점에서 원격교육은 성인학습자가 요구하는 맞춤형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효용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디지털 전환 시대 미래 교육을 대비하는 차원에서도 LiFE 사업 대학의 원격교육 학사관리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종합 논의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