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성민창 (경인교육대학교) 박지현 (경인교육대학교) 박용준 (Indiana State University) 양유진 (이스턴 일리노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원교육 교원교육 제40권 제2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71 - 290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 원격 교육의 모델과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초등교원 양성 대학의 원격교육 개선 방안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방법 심층 사례 연구로서 해외 교원 양성 대학 2개교와 국내 일반 대학 3개교의 원격 교육 현황과 특징을 다각적으로 탐구하고 물적 요건, 제도 및 서비스, 대학 구성원 역량 지원 등의 측면에서 국내 초등교원 양성 대학 1개교의 원격 교육 운영 모델과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국내외 대학은 교육 철학, 교육과정 구조, 학사 행정 플랫폼 기반 특별 프로그램 등의 측면에서 초등교원 양성 대학의 원격 교육과 상당한 차이를 보였다. 예를 들어, 해외 교원 양성 대학은 강의 영상 시간보다는 학습의 질과 양을 강조하고 있었고 국내 일반 대학은 학생들의 교육복지를 고려하며 학생들이 시간과 공간을 유연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원격 교육을 제공하고 있었다. 결론 초등교원 양성 대학은 인식론적 개선, 재정적 지원, 그리고 대학 간 소통 등을 통해 수요자 중심의 원격 교육을 확대하고 교원 양성가와 예비교사의 원격 교육 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