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수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32 - 56 (25page)
DOI
10.26857/JLLS.2023.11.19.4.3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북한이 2014년에 새로운 교육정책의 목표로 제시했던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실현하기 위한 핵심 방도인 원격교육을 활용한 고등교육의 실행 상황을 살펴보고, 그에 대한 분석을 통해 김정은 정권기 고등교육 수준 원격교육의 성격을 드러내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북한은 해방 후 고등교육 수준에서 우편, 통신 등의 방법 활용하여 원격교육을 실행해왔으며, 2007년 이후에는 이러닝을 활용한 원격교육을 고등교육 수준에 도입하였고, 2014년 ‘전민과학기술인재화’를 교육정책의 새로운 목표로 내세운 후에는 이 정책의 실현을 위하여 주요 대학에 원격교육학부를 설립하는 방법으로 원격교육을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북한에서 원격교육 대학의 재학생 수는 2023년에 13만 1천 명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이는 전체 대학생 수의 27%가 넘는 수준으로 북한의 원격교육이 양적으로는 상당한 성과를 이루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북한에서는 원격교육의 질도 높이기 위해서 인공지능이나 가상현실 등의 기술을 활용하는 등 국가적인 수준에서 자원을 투입하고 있다.
북한의 원격교육 현황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원격교육 운영 요소 5가지를 기초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에 활용된 5가지 운영 요소는 학사 및 관리, 테크놀로지, 콘텐츠, 상호작용, 학습공간 등이다. 분석결과, 학사 및 관리와 테크놀로지 요소에서는 우수한 수준임이 드러났다. 그렇지만 콘텐츠, 상호작용, 학습공간 등의 요소에서는 부족한 부분들이 드러났는데, 국가 중심의 콘텐츠 제작, 제한적인 상호작용과 학습공간 등이 고등원격교육의 질적 향상에 문제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앞으로 북한의 고등원격교육은 이런 한계를 어떻게 극복하느냐가 발전의 관건이 될 것으로 보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북한 원격교육의 변천과 현황
Ⅲ. 북한 고등 원격교육기관의 현황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84480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