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경리 (인하대학교) 정영식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4집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15854/jes.2023.06.54.2.1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코로나 사태로 시작된 교육의 변화에서도 학생들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고자, 원격수업이 보충 및 심화학습을 위한 보완체제나 등교수업의 대체제가 아닌 상시체제로의 원격 교육의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코로나19 이후 원격 수업이 상시체제로 전환될 수 있도록 선행연구와 사례 분석을 통해 비대면 교육의 확대 방안, 교육과정의 유연성 확대 방안,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별화 교육 방안, 비대면 협력 활동의 활성화 방안을 제안하였다. 먼저 에듀테크를 활용한 언택트 교육, 일상생활과 통합한 홈스쿨링, 에듀테크 활용 확대를 통해 원격 수업이 확대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보고, 학생별로 개인화되고 개별화된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교육과정의 유연성 방안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또한 교육용 콘텐츠를 학생 수준에 맞게 제공할 수 있는 원격 수업의 장점을 살릴 수 있도록 인공지능을 활용한 개별화된 교육 플랫폼의 필요성과 학습 경험과 활동을 서로 공유하고 소통하면서 고립감을 해소하는 비대면 협력 활동의 활성화에 대해 논의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는 원격 교육 방향에 대해 고찰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원격 수업의 확대
Ⅲ. 상시체제로의 원격 수업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