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간진숙 (한림대학교) 이유은 (한림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3권 제3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21 - 14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학습자 중심의 원격교육 질 개선에 도움을 주고자 학습자의 인식을 고찰하여 원격교육에 대한 좋은 수업의 특징을 알아보고, 대학의 원격교육에서 좋은 수업의 조건과 정의를 도출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습자의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2021학년도 H 대학교에서 시행된 원격교육 중 강의평가 점수 상위 5% 교과목에 대한 학생 자율 서술의견 240건과 ‘좋은 수업 추천하기 공모전’에 출품된 원격교육 관련 공모작 31건을 대상으로 내용 분석을 하였다. 그 결과, 학습자들은 학습경험을 통해 변화된 자신의 모습을 발견되는 수업, 학습 내용의 충분한 몰입과 집중, 흥미와 관심을 자극하여 질문을 유도하는 수업, 개인적 관심사를 이끌어 실제상황과 연결 지을 수 있는 환경을 구성하는 수업을 좋은 수업이라고 인식하였다. 이러한 특징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원격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에 관한 다섯 가지 조건과 조작적 정의를 Keller의 ARCS 모형 하위전략과 매칭하여 도출하였고, 전문가에 의해 내용 타당도를 검증받았다. 본 연구는 대학에서 원격교육의 질을 담보하는 조건을 세우는 것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 결과를 토대로 원격교육에서의 좋은 수업의 조건과 정의를 기준으로 설계한 수업을 통해 학습자들의 학습목표 성취역량 향상도 및 수업 만족도 측정에 관한 실증적인 후속 연구가 진행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