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원혁 (영남대학교 고등교육정책연구소)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581 - 594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원격수업 장점 요인이 원격수업의 대면수업 대비 효과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박 원 혁* 연구 목적: 원격교육의 장점 요인들의 대면수업 대비 원격수업 효과와 원격수업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 방법: ‘일반대학 원격수업 만족도 조사’(이정미 외, 2020) 자료 중 본 연구변인에 충실히 응답한 대학생 26,338명의 자료를 이용하여 해당 요인간 상관관계 및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내용: 원격수업의 장점요인과 원격수업의 대면수업대비 효과 및 만족도 간의 상관관계, 나아가 장점요인이 원격수업의 대면수업대비 효과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결론 및 제언: 원격수업의 효과성과 만족도 제고를 위해 원격교육의 장점을 최대한 활용할 필요가 있다. 특히 학습에 대한 흥미,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등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학습자의 자신감, 자기통제와 관련시켜 내적동기를 유발하여야 한다. 언제나 학습가능한 장점을 살리기 위해 교수자와 학습자 간, 학습자 상호 간 상호작용 방안을 강구하여야 한다. 핵심어: 원격수업, 원격수업 장점요인, 원격수업 효과, 원격수업 만족도, 대면수업 □ 접수일: 2022년 10월 28일, 수정일: 2022년 11월 18일, 게재확정일: 2022년 12월 20일* 영남대학교 교육학과 객원교수(Professor, Yeungnam Univ., Email: parkwonh@yu.ac.kr)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