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오영범 (경상남도교육청 장학사)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09 - 139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전개된 초등학교 원격수업 분석을 통해 그 의미와 문제점을 도출하고, 향후 원격수업이 나아갈 방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교육청 소속 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원격수업 결과 보고, 인터뷰, 자유 글쓰기 방법으로 질적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질적자료는 Saldaña(2009)가 언급한 개념화, 범주화, 구조화, 주제화의 4단계 질적 분석 방법을 활용하여 원격수업의 의미 와 문제점을 도출하였다. 코로나19 상황에서 전개된 원격수업을 통해 안전한 수업방역의 토대 구축, 수업 공 간의 확장과 방법의 변화, 기본 학습권 및 기회 균등에 대한 성찰이라는 세 가지 가 능성을 도출하였다. 또한, 원격수업의 한계로 온라인의 이중성: 수업의 공공성에 내재 된 윤리적 문제, 배움의 질 관리: 제한된 화면에 감춰진 학습 이탈, 원격수업 위화감: 학습격차와 원격수업역량 차이 극복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한계를 바탕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원격수업의 방향을 제안하였다. 원격수업의 방향에 대한 제 안은 향후 또다시 닥칠지도 모르는 새로운 코로나를 대비하는 유용한 방안이 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