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원리학회(구 교육원리연구회) 교육원리연구 교육원리연구 제29권 제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53 - 78 (26page)
DOI
http://dx.doi.org/10.19118/edp.2024.29.1.5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논문은 코로나19를 거치며 재부상한 원격교육논의의 한계와 과제를 다룬다. 애초에 원격교육논의는 기존의 학교 중심 패러다임을 대체할 수 있는 대안적 ‘교육 담론’으로 주목받았으나, 일반인의 상식에 기반한 관습적 교육관을 벗어나지 못하면서 그 가능성을 실현하지 못하였다. 오히려 관습적 교육관의 문제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용어의 난립과 개념적 혼란이 심화되었고, ‘교육’의 가치와 논리가 부재한 상태에서 학교 체제의 모방과 혁신의 제약, 기술결정론과 시장 논리의 추종이라는 한계에 부딪혔다. 이 논문은 원격교육논의의 형성 과정과 주요 논의들을 분석함으로써 관습적 교육관의 문제와 원격교육논의의 한계를 드러내고, 기술 진보의 시대에 대안적 ‘교육 담론’으로 거듭나기 위해 요구되는 학문적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