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애영 (엄사초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201 - 216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특수교사들이 미래형 특수교육 교과서와 수업 장면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써, 미래형 특수교육 교과서와 수업에 대한 발전 방향을 탐색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특수교사 5명을 대상으로 초점집단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미래로 향하는 교육의 흐름을 느끼며 특수교사만의 고충을 가지고 있었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특수교육 수업을 보완하는 미래형 특수교육 수업 장면에 대해 기대를 갖고 있었다. 셋째, 특수교사들은 미래형 특수교육 수업을 운영하기에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하였다. 넷째, 특수교사들은 변화하는 미래형 특수교육의 흐름 속에서 장애학생의 개별화에 초점을 맞추어 운영해야한다고 하였다. 결론: 학교, 교육청, 유관기관 등은 교사들이 수업 다양성을 위해 노력할 수 있는 제반 환경을 마련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