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내러티브교육학회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내러티브와 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특수교사들이 특수 교육기관에서의 교육 봉사를 통해 무엇을 경험하였고, 그 경험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알아보기 위한 내러티브 탐구이다. 이를 위해 특수학급과 특수학교에서 계속해서 교육 봉사활동에 참여한 예비특수교사 3명을 대상으로 2019년 12월부터 2020년 2월까지 3개월에 걸쳐 그들의 내러티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이들에게 있어 교육 봉사활동의 의미는 특수교사로서의 적성과 가능성 확인하기, 통합교육과 특수교육 사이에서 특수교사의 위치 세우기, '학생의 배움'과 '좋은 수업'에 대한 비판적 시각 갖기, '실망'과 '이해'의 조화 속에서 교사 정체성 형성하기였다. 예비교사들의 지속적인 교육봉사 경험은 특수교사가 되기 위한 실천적 노력이었으며, 그들에게 있어 교육현장은 교사가 되기 위한 배움의 공간이었다. 교육 봉사의 내실있는 운영을 위해 교육 봉사에 대한 대학의 책무성 강화, 교육 봉사 매뉴얼 마련, 예비특수교사와 현장 교사간의 멘토링 체제 구축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