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하나 (연세대학교) 홍원표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2호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217 - 240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수업 관련 의사결정과 수업 실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수업관의 중요성에 주목하며, 두 초등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교직입문 전후에 걸친 수업관 형성 과정을 분석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동일 학교에서 근무하는 두 명의 초임교사를 대상으로 심층면담, 참여관찰, 교단일지 등을 통해 수집한 연구자료들을 교직입문 전후 시기에 따라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예비교사 시기의 수업관은 교원양성기관 입학 전의 가정환경, 학창시절 경험, 종교 등의 영향을 받은 개인적 신념과 가치관이 교직 이수 중의 다양한 경험과 결합하여 형성되는 것으로 드러났다. 둘째, 예비교사 시기에 추구하던 수업관은 초임 시기에도 일관되게 이어지는 경향을 보였으며, 두 초임교사의 수업 계획, 실행, 반성 등 수업 실천 전반에서 의사 결정의 핵심으로 작용하였다. 셋째, 예비교사 시기부터 초임교사 2년차 시기까지 두 초임교사가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에는 큰 변화가 없었지만 수업이 거듭되면서 교사 내부에 갈등을 보이며 수업 실행 양상에 변화를 가져왔다. 넷째, 교사를 둘러싼 인적 환경은 수업관에 따른 수업 실행 양상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었으며, 특히 가장 가까이서 호흡하고 있는 학생들의 반응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초등 예비교사와 초임교사들이 수업관을 성찰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이들의 수업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실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