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종목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국제뇌교육종합대학원 인성교육연구원 인성교육연구 인성교육연구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63 - 92 (30page)
DOI
10.46227/JCER.6.2.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인성역량 향상을 위한 온라인 체육수업에 대한 초임교사와경력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한 질적연구이다. 이를 위해 초등교사 40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문조사 후, 온라인 체육수업 경험이 있는 초임교사 4명과 경력교사 4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및 비구조화된 심층적 면담을 하였다. 또한, 자료분석을 위해 사례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의미추출 과정과 범주화 및 의미 생성 과정을 위해 NVivo11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연구의 진실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삼각검증, 자료 비교검토, 구성원 간 검토를 하였다. 연구결과 연구문제에 따라 3개의 범주와 6개씩의 주제를 도출하였다. 첫째, 온라인 수업 준비에서는 초임교사에게는 좌충우돌, 내용 교수 지식의 부족과 경력교사에게는 새로운 시도,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의 부재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둘째, 온라인 수업 운영에서는 초임교사는 일방향 수업, 수박 겉핥기 평가의 모습이 경력교사에게는 쌍방향 수업, 내실이 있는 평가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었다. 셋째, 온라인 수업 영향과 인성 역량 변화에서는 초임교사는 커지는 아쉬움, 온라인 속인성 모습이 경력교사에게는 새로운 교육의 시작, 오프라인과 연계된 인성의 모습이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