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유희 (성신여자대학교) 배지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2권 제6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329 - 35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임 유아교사의 부모면담 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교사들의 변화를 살펴보는 것이다. 문헌연구, 요구도 조사, 프로그램 시안 구성, 전문가 협의의 과정을 거쳐 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및 평가 방법을 포함하는부모면담 역량 향상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구성하였다. 초임교사 5명을 대상으로 2021 년 5월 31일부터 10월 12일까지 총 10회의 교사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고, 면담, 반성적 저널, 모의 면담 훈련 및 토의 내용 등의 자료를 수집하여 교사들의 변화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부모면담에 대한 초임교사들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되었고, 부모에 대한 이해가 높아졌으며,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법을 찾고 적용하는 부모면담 능력이 증진되었다. 또한 프로그램참여 과정에서 교사들 간의 소통과 위로를 통한 성장이 이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결과는 부모면담에 대한 초임교사의 이해를 높이고 면담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하여 실제 면담에 적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사교육의 필요성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