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3호
발행연도
2016.6
수록면
117 - 147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담론분석을 통해 유아교사들의 부모참여에 대한 인식을 심층적으로 살펴 봄으로서 향후 유아교육현장에서 부모가 교육공동체의 공동주체로서 협력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부모참여 실천을 위한 방안마련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참여교사들은 부모-교사간의 "연계" "이해" "양방소통" "협력" 등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다양한 방법의 부모참여를 실천하고는 있으나, 그들의 담론을 면밀히 분석해보면, 그들이 말하는 부모참여의 의미가 부모와 교사가 동반자로써 함께한다는 관점에서 출발하기 보다는 교사의 전문성과 입장이 더 강조되고 반영되어진 다소 제한적인 의미에서의 연계이며 협력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갈등을 경험하면서 교사들은 부모와의 관계가 위축되기도 하고 결국 충돌을 피하기 위해 "안전한" 부모참여 위주로 실천하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부모참여에 대한 교사의 근본적 관점과 태도, 그리고 (예비)교사교육이 어떻게 변화되고 재구성 되어야 할 지에 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17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