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유선 (건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6호
발행연도
2023.12
수록면
1 - 29 (29page)
DOI
10.20437/KOAECE28-6-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재 예비 교사 교육에서 부모와의 협력과 관련한 교육이 어떤 관점에서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부모 관련 교과목의 교재들을 부모-교사 협력의 관점에서 분석하여 그것이 예비 유아 교사의 부모-교사 협력에 대한 인식과 실천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드러내고자 하였다. 그 결과 많은 교재들이: 1) 부모에 대한 제한되거나 혼재된 의미를 구성하고 있고; 2) 가족 유형별 특성보다는 부족함을 강조하는 결핍의 관점을 강화하고 있으며; 3) 부모-교사 협력의 내용이 심도 있게 다뤄지기보다는 주변화 되어 있고; 4) 부모-교사 협력의 실천을 프로그램 위주의 실행업무로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비록 부모 관련 교재에서 부모와의 협력에 관한 내용이 점차 포함되어 가는 긍정적 변화를 발견할 수는 있으나, 예비 교사가 현장에서 부모와의 협력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단순한 협력 관련 내용의 추가나 프로그램 소개의 한계를 넘는 예비 교사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심도 있는 고민과 변화가 필요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예비 교사 교육과 관련한 사회 제도적 맥락과 함께 해석해보고 부모-교사 협력의 실천을 위해 예비 교사 교육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3165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