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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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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3 - 334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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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유아교사에 대한 부모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해, 현재 자녀가 유아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부모들을 대상으로 수집한 자료를 언어네트워크 분석(Semantic Network Analysis)을 활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모 인식의 구조적인 특징을 알아보기 위해, 유아교사의 역할, 자질, 근무환경, 부모의 반응 등 4개의 프레임(frame)을 개발하고 이에 따라 자료를 분류한 후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부모들은 ‘양육 담당자’와 ‘교육 담당자’로서 유아교사의 역할을 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유아교사의 자질에 대해서는 정신적·신체적 건강이나 용모, 태도, 품성 등의 개인적인 자질을 중심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개인적 자질은 유아교사의 역할, 근무환경, 부모의 반응, 전문적 자질 등 타 프레임과의 관계에서도 강한 영향력을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아교사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빈도수나 중심성 지표가 낮은 것으로 드러나, 부모의 인식을 형성하는 데 상대적으로 낮은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었다. 특히 부모의 전문적 자질에 대한 부족한 인식은 유아교사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이나 유아교사의 열악한 근무환경과도 연계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어, 향후 부모들이 유아교사직을 전문직으로 인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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