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나희 (대전배울초등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6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7
수록면
115 - 135 (21page)
DOI
http://dx.doi.org/10.20971/kcpmd.2017.60.3.1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완전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체장애학생의 학교생활을 통해 지체장애학생이 일반학교에서 어떻게 생활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지원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초등학교에서 완전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체장애학생 5명을 선정하여 개별 면담을 진행하였으며, 의미에 따른 범주화 과정을 거쳐 다음과 같은 결과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완전통합교육을 받고 있는 지체장애학생은 친구와 동일한 학교생활에 만족해하고 있었다. 둘째, 지체장애학생은 신체적 어려움으로 인해 학교생활에 여러 가지 제한을 받고 있으며, 그에 따른 불편함도 가지고 있었다. 셋째, 지체장애학생은 특수학급에 대해 심리적 거리감을 가지고 있었다. 넷째, 지체장애학생은 특수교육 보조 인력에 대해 불편한 정서를 가지고 있었다. 결론: 마지막으로, 지체장애학생은 이동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제공된 여러 가지 지원들을 배려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에 토대하여 논의하고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