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지체중복건강장애교육학회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제59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45 - 17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시각·지체장애학생의 교육 지원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을 대상으로 교육지원내용과 어려움 및 요구 사항들을 개별면담을 통해 알아봄으로써 시각·지체장애학생의 원활한 학교생활을 위한 교육 여건 조성 및 연구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시각·지체장애학생 2명을 담당하고 있는 특수교사 5명과 보조인력 2명을 대상으로 개별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은 주로 공통교육과정을 토대로 학생들의 수행 수준들을 고려하여 적용하였고 일부 기본교육과정의 내용을 수정하여 적용하였으며, 교육방법은 촉각매체, 청각매체를 활용한 전략을 교육과정의 내용에 맞게 적용하였다. 둘째,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이 겪는 어려움으로 시각장애와 신체이동제한으로 인해 학생들의 모방학습과 경험 부족으로 인한 학습부진 현상을 제시하였고, 체력적인 부담과 신체 상해의 어려움을 호소하였다. 셋째, 개별화교육지원팀 구성원들은 시각중복장애학생을 위한 별도 학급 설치 및 수준별 교과교육 방안을 제시하였고, 신변처리를 위한 공간 확보, 건강관리 지원에 대한 전문 인력 및 환경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하는 시각·지체장애학생들을 효과적으로 교육 및 지원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