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장현 (위덕대학교) 김정연 (조선대학교) 김시원 (함평영화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1
수록면
169 - 186 (18page)
DOI
10.18541/ser.2017.11.16.4.16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연구의 목적은 건강장애학생들의 성공적인 학교복귀를 위해서 학생들의 역량 강화와 함께 학생을 지지해줄 수 있는 체계적인 개입과 사회적 지지체계를 마련해주기 위해 교사를 대상으로 건강장애 관련한 지식과 기술을 갖추도록 조사연구를 실시하였다. 연구방법: 건강장애학생이 재학 중인 학교의 교사를 대상으로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 현황과 교육지원에 관한 준비도를 파악하였다. 설문조사에는 전국의 초, 중등학교 교사 529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였고,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 준비도는 교사의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독립표본 t검정과 일원분산분석을 사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건강장애 개념에 대한 교사의 이해도는 교육지원방안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연수경험이 있는 집단이 높게 나타났다. 건강장애 교육 준비도는 학업적 지원 준비도, 심리적 지원 준비도, 물리적 환경 준비도 모두 높게 나타났으며 배경변인별 차이를 분석하였다. 결론: 향후 초, 중등학교 교사들을 대상으로 건강장애학생의 교육지원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지원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정책과 실행 점검이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