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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영산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육과정평가연구 교육과정평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3.2
수록면
133 - 16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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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건강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이루어지는 평가에서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우선적으로 주목해야 할 논의의 쟁점을 도출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서 수행평가 상황에 주목하여 평가에 참여하는 주체들이 현행 평가 제도에 대하여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보다 구체적으로 평가에 참여하는 건강장애 학생의 원적 학교 교사, 건강장애 학생의 위탁 교육 기관 교사, 건강장애 학생, 건강장애 학생의 학부모가 수행평가에 대하여 가지는 문제의식을 분석한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 제도 개선을 위한 논의의 쟁점을 모색하였다. 전문가 자문 의견 조사, 면담, 학생 글 수집 등으로 확보한 연구 자료는 내용 분석 방법으로써 정리하였다. 그 과정에서 원적 학교 교사들의 의견과 위탁 교육 기관 교사들의 의견을 비교분석하는 절차를 거쳤다. 이와 동시에 관련된 평가 주체들이 의견을 다함께 수렴하는 차원에서 학생과 학부모의 의견을 참고하였다. 원적 학교 교사와 위탁 교육 기관 교사 간 의견 차이가 생길 경우 학생과 학부모가 바라는 평가의 방향을 참조함으로써 건강장애 학생 대상의 평가 제도 개선안을 도출하는 데에 무엇을 논의의 우선순위로 삼아야 할지를 판단하였다. 이상의 분석 결과에 입각하여 본고에서는 건강장애 학생을 대상으로 한 현재의 평가 상황을 개선하기 위한 논의의 쟁점을 도출하였다. 그 결과 ‘평가의 권한 및 책임의 주체를 원적 학교와 위탁 교육 기관 중 어디에 둘 것인가.’, ‘건강장애 학생과 비건강장애 학생, 그리고 건강장애 학생 중 원적 학교로의 복귀 가능성이 높은 학생과 낮은 학생 집단 간 평가의 형평성을 어떻게 맞출 것인가.’, ‘위탁 교육 기관과 원적 학교 간 상호 전문성을 인정하는 가운데 대등한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서 현재의 위탁 교육 기관의 지위와 정체성을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를 우선적인 논의의 쟁점으로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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