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수 (한국교원대학교 부설 미호중학교) 정동영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 - 2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과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 간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반교육 교사 300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다.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의 변인을 선정하여 이 변인들 간의 구조 모형을 설정하고, 이들 변인과 지적장애학생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의 구조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은 학생의 ‘인지·학습’, ‘사회·정서’, ‘의사소통’, ‘신체·운동’ 특성,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통합교육 이해’, ‘학급운영’ 특성과 학교의 ‘행정적 여건’, ‘긍정적 문화’, ‘통합지향 노력’ 특성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과관계가 확인되었다. 그리고 학생 특성과 교사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학교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학생 특성에만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특성과 교사 특성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생 특성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생 특성을 매개로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은 학생 특성, 교사 특성을 중요 변인으로 하나 학생 특성이 더 중요한 변인이 되며, 이런 학생 특성과 교사 특성은 학교 특성보다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