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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과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 간의 관계를 구명하는데 목적을 두고,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의 변인을 선정하여 이 변인들 간의 구조 모형을 설정하고, 그 적합성을 검증하였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선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과 그들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의 인과적 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과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의 영향 관계는 어떠한가? 위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를 고찰하여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과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 간의 관계에 대한 가설적 구조모형을 설정하고, 초·중·고등학교의 일반교육 교사 302명을 표집하여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 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중 불성실한 응답 자료를 제외하고 총 300부를 활용하여 응답자의 일반 특성과 주요 변인의 응답 특성을 빈도, 백분율, 평균 및 표준편차 등의 기술통계를 활용하여 분석하고,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과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 변인을 확인하기 위하여 요인분석을 통하여 분석하였으며, 이들 변인과 지적장애학생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의 구조관계를 구조방정식모형을 활용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은 학생의 ‘인지·학습’, ‘사회·정서’, ‘의사소통’, ‘신체·운동’ 특성,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통합교육 이해’, ‘학급운영’ 특성, 학교의 ‘행정적 여건’, ‘긍정적 문화’, ‘통합지향 노력’ 특성에 의하여 설명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 변인들은 교사 특성과 학교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학생 특성을 매개변인으로 한 구조모형에서 교사 특성과 학교 특성은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학교 특성과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 간 직접 경로 외에 다른 모든 경로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나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에의 접근을 적합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은 교사 특성과 학교 특성을 독립변인으로 하고 학생 특성을 매개변인으로 하여 적절히 설명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의 특성과 그들의 교사 특성 및 학교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는데, 특히 학생 특성과 교사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나, 학교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학생 특성에만 직접적 영향을 미치고 그들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는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특성과 교사 특성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학생 특성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학생 특성을 매개로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은 학생 특성, 교사 특성을 중요 변인으로 하며, 학생 특성이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학생 특성과 교사 특성은 학교 특성보다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더 영향을 많이 미치는 요인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에서와 같이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과 학생 특성, 교사 특성, 학교 특성은 인과관계를 나타내며, 학생 특성과 교사 특성은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학교 특성은 학생 특성을 매개로 간접적인 영향을 나타내며, 학생 특성은 독립변인으로서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매개변인으로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적장애학생의 인지·학습, 사회·정서, 의사소통, 신체·운동 특성과 그들을 가르치는 일반교육 교사의 교육과정 전문성, 통합교육 이해, 학급운영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을 직접적으로 설명 또는 예측해 줄 수 있는 중요한 요인이며, 그들이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행정적 여건, 긍정적 문화, 통합지향 노력 특성은 지적장애학생의 일반교육 교육과정 접근을 간접적으로 설명 또는 예측해 줄 수 있는 요인이 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