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실행도를 높이기 위해 교육과정 실행에 관련된 국내․외 문헌을 탐색하여 교육과정 실행과 관련된 요인을 제안하고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실행 요인별 하위요인을 제시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실행자가 고려해야 할 교육과정 실행 요인으로 교사 요인, 학교 특성 요인, 학생 요인을 제안하였다. 둘째,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의 실행과 관련된 요인별 하위요인은 다음과 같다. 교사 요인의 하위요인은 특수교사의 신념, 특수교사의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도, 특수교사의 교수내용지식 수준, 경력이었다. 학교 특성 요인의 하위요인은 특수교사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재량권, 특수교육기관 유형(특수학급, 특수학교), 교수외적요인(학교공동체, 학교 자원, 학교 분위기, 시간)이었다. 학생 요인의 하위요인은 지적장애학생의 특징, 중복장애여부 및 장애정도, 학교급(초․중․고)이었다. 마지막으로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실행 요인의 하위요인 간의 관계와 지적장애학생에 대한 교육과정 실행 요인 간의 독립성 여부 및 위계적 관계 성립의 여부에 대해서 추가적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