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주환 (대전가원학교) 임경원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1 - 13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교육과정 내용체계를 개발하기 위해 기존에 개발된 비장애 학생 및 성인에 대한 안전교육 자료의 교육내용을 분석하여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교육과정 내용체계(안)을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해 문헌분석을 통해 얻어진 안전교육 교육과정 자료를 바탕으로 특수교육 관련 각계 전문가 29명이 참여한 델파이 조사를 통해 지적장애학생에게 요구되는 안전교육 교육과정의 내용을 선정하였으며, 이를 다시 전국의 특수교사에게 현장적합도를 물었다. 설문에 참여한 특수교사는 208명이었다. 연구결과, 지적장애학생에게 필요한 ‘가정’, ‘여가문화 시설’, ‘학교시설’, ‘교통시설’, ‘기타’의 5개 영역 53개의 안전교육 내용요소를 선정할 수 있었다. 이는 향후 지적장애학생을 위한 체계적인 안전교육과 관련 교육자료 개발에 많은 도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