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백수진 (교육부)
저널정보
순천향대학교 SCH특수아동교육연구소 특수·영재교육저널 특수·영재교육저널 제6권 제2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9 - 13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일반 초·중등 교육과정을 적용하기 어려운 장애학생을 위한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구성체계가 어떻게 변천 되어 왔는지 고찰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1974년 처음으로 제정·고시된 특수학교 교육과정부터 2015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까지 총 아홉 차례 개정·고시된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은 실제 생활에 요구되는 내용의 생활 및 교과 영역 체계에서 2008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을 분기점으로 일반 초·중등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교과 체계를 동일하게 적용하고 있었다. 특수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이 장애학생의 독립생활 역량 강화에 있다면, 이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교육목표와 구성체계는 장애학생이 현재와 미래의 다양한 생태학적 생활환경에서 스스로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어야 한다. 이에 본 연구는 향후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은 장애학생의 자립생활 역량을 높이기 위한 교육목표와 내용을 구체화하고, 이를 체계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관련 내용 영역을 구성체계에 포함할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