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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섭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15.4
수록면
45 - 67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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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국가수준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주요 쟁점을 추출하고, 그 개선 방향을 제안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이를 위하여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대한 이론적 검토와 실제적 주장을 언급 및 논의하고 있는 저서, 논문, 정책자료, 현장의견 등의 분석이 이루어졌으며, 그 결과를 주요 쟁점과 개선 방향으로 구분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부각된 주요 쟁점은 국가 통제권과 학교 재량권 분배 쟁점, 기본 교육과정 교과내용의 적정성 쟁점, 공통 교육과정 보완 수준 쟁점, 선택 교육과정의 운영 효율성 쟁점, 특수학교 교과용 도서의 개발방식 쟁점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둘째, 향후 개선 방향은 일반교육의 ‘보편성’을 지원하고 특수교육의 ‘특수성’을 강화하는 기본 원칙을 전제로 공통 및 선택 교육과정은 ‘지원(support) 중심’의 교육과정이 되도록 개정하고, 기본 교육과정은 '특성(characteristic) 중심'의 교육과정이 되도록 개정할 것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향후 과제로는 특수교육 대상학생의 삶의 질, 학교 교육의 적합성을 기준으로 그 동안의 보편성을 강화한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성과 및 효과에 대한 면밀한 점검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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