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희섭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4 - 48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연구 동향 변화를 살피고 방향성을 탐색하는데 목적이있다. 이를 위해 국내에서 출판된 학술지 발표 연구논문 중 ‘기본 교육과정’ 검색어로 추출된1998년부터 2024년까지 351편의 논문 제목과 초록을 수집하고, 2016년을 기준으로전기(1998~2015년)와 후기(2016~2024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수집된 자료에서 추출된 키워드는정제 후, 각 시기에 대한 빈도분석, 의미연결망 및 CONCOR 분석을 수행하였다. 그 분석결과를몇 가지로 나누어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교육과정 관련 연구의 주요 키워드는‘특수학교’, ‘교사’, ‘내용’ ‘교과’, ‘구성’, ‘성취기준’ 등 이었으며, TF-IDF 가중치 분석결과도출현빈도의 순위와 유사하게 나타났다. 둘째, 네트워크로 표현한 연결정도 중심성은 전기에는‘특수학교’, ‘교사’, ‘내용’, ‘교과’, 후기에는 ‘교사’, ‘교과’, ‘내용’, ‘성취기준’들을 중심으로 형성되어있다. 셋째, CONCOR 군집분석에서는 전기와 후기에 다소 차이가 있지만, 전체적으로 ‘기본교육과정을 적용하는 특수학교 중심으로 교사의 교과(서)를 활용한 수업’으로 키워드들이 집중되어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결과를 근거로, 특수교육 분야의 교육과정 이론 연구 확대, 개정시기별로 기본 교육과정에 반영된 주요 관점, 개념, 용어들에 대한 깊이 있는 검토, 기본 교육과정관련 연구들의 주제와 방법 등의 다변화, 다양한 측면에서의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가이루어질 것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