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5 - 12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연구의 동향을 고찰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석사 및 박사 학위논문, 학술지 논문, 연구보고서 총 62편을 분석하여 연구 동향을 포괄적으로 조망하고 향후 연구 과제를 탐색하였다.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 연구 동향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기본 교육과정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양적 연구를 중심으로 수행되었으며, 연구 방법의 다양화가 요구되었다. 둘째, 기본 교육과정 개발과 개정에 연구가 집중되었으며, 기본 교육과정 실행에 관한 연구는 미흡했다. 셋째, 기본 교육과정 구성의 관점에 대한 진전된 논의는 있었으나 기본 교육과정의 적합성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있었다. 넷째, 학교의 실정에 맞게 기본 교육과정을 재구성하고 있으나 학교 교육과정 의사결정 과정에서 교사들의 참여는 제한적이었다. 다섯째, 기본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행에 관한 교사들의 높아진 관심은 교육과정 주체자로서 교사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었다. 그러나 기본 교육과정 재구성과 실행에 관한 체계적인 논의는 부족하였다. 마지막으로, 보편적 차원의 평가 프로그램을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었다.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관한 향후 연구 과제로는 기본 교육과정 연구방법의 다양화, 기본 교육과정 적합성 문제에 관한 연구, 그리고 기본교육과정 실행 특성과 체계에 관한 연구 등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