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 - 25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을 다루는 국내·외 논문들에 대한 검토를 통해 국내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방향성을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장애학생의 교육과정과 관련하여 2010년 이후 발표된 국내·외 논문 88편을 분석하였다. 국내·외 교육과정에 대한 문헌검토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장애학생의 교육과정과 관련된 주제들은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 현행 교육과정의 실행, 새로운 교육과정의 탐색, 새로운 교육과정의 개발 및 실행을 다루고 있었다. 국내 논문들의 경우 현행 교육과정의 분석 및 새로운 교육과정의 탐색을 주로 다루고 있으며, 교육과정의 실행과 관련된 내용은 잘 다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둘째, 장애학생 교육과정의 변인별 특징들로서 국내 논문들은 장애유형의 경우 지적장애, 청각장애, 중도·중복장애에 대한 연구가 많으며, 교육과정에 있어서는 기본교육과정이 주로 다루어지고 있으며,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 및 조사연구를 통한 연구방법이 주로 사용되었으며, 연구대상으로는 교사들이 주로 다루어졌다. 본 연구는 국내 장애학생의 교육과정에 대한 연구들 가운데 교육과정을 직접적으로 실행하는 연구들이 보다 많이 이루어질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이와 함께, 본 연구는 다양한 교육적 배치 및 요구를 가진 장애학생들을 지원하기 위하여 일반교육과정, 기능적교육과정, 시각장애 교육과정을 포함하여 보다 다양한 교육과정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음을 주장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