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교육교과교육학회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제10권 제3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13 - 13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 교육이 강조되는 시점에서 교육과정 논리에 근거한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 탐색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역량기반 교육과정이 등장하게 된 배경과 학교 현장 실천과정에서의 교육적 특성을 검토하고, 인지적 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한 역량기반 기본 교육과정의 운영 방안을 제시하였다. 그 연구결과를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적 장애를 가진 학생을 위해서 확장된 역량 범주를 고려한 교육과정 운영이 이루어져야 한다. 둘째, 실생활 사태와 문제의 대처능력을 위하여 교과 내 및 교과 간의 융합 및 통합이 강조되어야 한다. 셋째, 학생참여가 많은 수업방법이 적용되고 학교 안과 밖의 연계 교육이 이루어져야 한다. 넷째, 다양한 방법으로 수행능력을 평가하는 과정중심 교육평가가 개발되어 실시되어야 한다. 다섯째, 장애학생들의 역량을 관리해 주는 교육 시스템 구축으로 교육의 책무성을 강화하여야 한다. 그리고 본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 교육과정을 적용해야 하는 인지적 장애학생을 위한 역량의 재개념화, 핵심 역량요소 분석, 역량기반 교육의 가능성 탐색 등의 추가적인 후속 연구들을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