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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지원 (창신대학교) 한진희 (창신대학교)
저널정보
아시아문화학술원 인문사회 21 인문사회 21 제11권 제6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01 - 1,0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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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C대학교의 핵심역량 기반 교양교육과정 운영과 관련하여 학생들의 인식을 통해 현 수준을 진단하고, 이를 보완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학생들은 교양교육과정이 5개 핵심역량 중 다중시민 역량 개발에 가장 도움이 많이 되고, 사랑헌신 역량 개발에 도움이 가장 덜 된다고 답하였다. 중요하게 생각되는 핵심역량에 대해서는 공감소통 역량이라고 응답한 비율이 가장 높았으며, 실제 교양교육과정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지고 있는 역량으로 네트워크 역량, 다중시민 역량 순으로 응답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역량과는 차이가 있었다. 핵심역량의 성취 정도는 네트워크 역량, 창의융합 역량 순이었고, 교양교과목과 핵심역량의 일치 정도는 창의융합 역량이 가장 높고, 사랑헌신 역량이 가장 낮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겠지만, 이후, 이에 대한 보완을 통해 교양교육과정의 내실을 위한 근거 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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