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현장과학교육학회 현장과학교육 현장과학교육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359 - 37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발표된 핵심역량 관련 과학교육 연구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의 경향을 분석함으로써 어떤 분야의 연구가 많이 진행되고 있는지와 핵심역량이 국내 과학 교육에 어떤 방식으로 적용되려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리뷰하고자 하였다. 2008년에서 2019년까지 발표된 핵심역량 관련 과학교육 연구 81편을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최근 3년간 핵심역량 관련 과학교육 연구논문이 크게 증가하였다. 그 중 개발 및 적용 분야에 관한 연구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론 분석, 실태 및 인식 조사, 프로그램의 효과 분석 연구 순으로 조사되었다. 연구 방법 중 연구 설계에 있어서는 양적연구와 문헌연구가 혼합연구, 질적연구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연구 대상에 있어 예비 교사와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연구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비해 낮은 비율로 진행되었다. 자료 수집에 있어서는 설문지 및 검사지, 문헌 수집 방법을 가장 높은 비율로 사용하였다. 이러한 핵심역량 관련 과학교육에 대한 연구 경향 분석은 지금까지의 연구 동향 뿐 아니라 앞으로의 관련 연구에 대한 방향성도 함께 제공해줄 수 있는바, 다양한 관련 연구 자료들의 종합적인 분석, 역량별 성취 수준 및 핵심역량에 초점을 둔 교수학습 전략의 개발, 교사 교육 지원, 핵심역량 평가 방안에 대한 연구 등의 필요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본 연구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