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하정윤 (순천제일대학교) 김성재 (순천제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2권 제4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215 - 23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을 교육과정에서 효과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를 도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K-CESA를 활용하여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을 진단하고,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은 대인관계, 자기관리, 종합적사고력, 글로벌역량, 의사소통역량, 자원․정보․기술의 활용역량 순으로 나타났다. 둘째, 예비유아교사의 핵심역량 수준을 전국 4년제 대학생과 비교한 결과, 예비유아교사가 4년제 대학생에 비해 대인관계역량과 자기관리역량에서 더 높은 수치를 보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의 학년별 핵심역량은 학년별로 상이했다. 넷째, IPA 분석을 통해 핵심역량의 중요도와 실행도에 대한 인식을 조사한 결과, 가장 중요하다고 인식한 것은 정서적 유대였고, 토론과 조정이 가장 낮았다. 실행도에서 가장 높은 수치를 보인 것은 직업의식이었고, 낮은 값을 나타낸 것은 글로벌화 이해였다. 학년별 인식 차이를 분석한 결과, 중요도에서는 토론과 조정 등 9개 하위요소, 실행도에서는 듣기 등 4개 하위요소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예비유아교사의 인식수준을 IPA매트릭스로 구현한 결과, 유연성 및 적극성 등이 2사분면에 위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