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배현주 (동덕여자대학교) 백영은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송초의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핵심역량교육학회 핵심역량교육연구 핵심역량교육연구 제3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3 - 4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의사소통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의 상관성과 의사소통역량이 대인관계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2017년도 대학생 핵심역량 진단(K-CESA)의 의사소통역량과 대인관계역량에 참여한 전국 72개 대학(중복 제외), 14,117명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결과는 관련 연구결과와 다르게 나타났다. 첫째, 의사소통역량의 총점, 5개의 하위요인과 대인관계역량의 총점, 5개의 하위요인 간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나, 상관도가 높지 않았다. 둘째, 의사소통역량 총점 수준에 따라 대인관계역량 총점과 5개 하위요인의 평균 차는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의사소통역량의 말하기와 쓰기 하위요인은 대인관계역량의 총점과 5개 하위요인 모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영향력이 높은 변인은 말하기 하위요인이었는데, 토론과 중재 하위요인은 대인관계역량 총점과 5개 하위요인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본 연구결과는 의사소통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의 역량 개념과 요인의 특성 간 대응이 어렵고,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 목적이 상이하여 관련 연구결과 해석에 한계가 있지만, 의사소통역량과 대인관계역량의 직접적인 상관관계와 영향력이 관련 연구결과와 달리 크지 않았음을 실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