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윤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36권 제2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119 - 142 (24page)
DOI
10.22327/kei.2018.06.36.2.11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설득 화법 교육을 통해 신장시킬 수 있는 ‘설득 화법 역량’의 특징을 도출하고 이를 범주화 한 후 범주별 교육 내용의 특징 및 하위 요소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 결과 ‘설득 화법 역량’은 역량의 확산 범위, 역량이 추구하는 목적, 역량 자체의 본질에 따라 개인 역량과 사회 역량으로 범주화 되는데, 개인 역량은 다시 관계적 소통 역량(의사소통능력, 대인관계능력, 갈등조정능력), 인지적 사고 역량(문제해결능력, 비판적 사고력, 정보처리능력, 매체 문식성), 정의적 감성 역량(자기관리능력)으로 구분된다. 사회 역량은 사회문화이해, 개방성과 유연성, 참여와 공헌을 포함한다. 설득화법 역량은 설득의 의도성과 목적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상황에 따라 설득 전략을 유연하게 활용하면서 청자에 대한 공감과 이해를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다는 측면에서 개인적 역량의 성격을 지니면서 사회 구성원 간의 갈등을 원활하게 해결하기 위해 공동체의 문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과정에서 영향력과 파급력을 지닌다는 측면에서 사회적 역량의 성격도 동시에 지닌다.

목차

Ⅰ. 서론
Ⅱ. 설득의 요소와 설득 화법에 대한 관점
Ⅲ. 국어 교육과 역량
Ⅳ. 설득 화법에서의 역량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0-0031029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