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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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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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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8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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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특수교육에서 장애학생들에게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에 따라 심리역량의 경험적 타당화와 그 유용성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방법: 본 연구는 607명의 장애학생과 특수교육 교사를 대상으로 심리변인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확인하기 위해 상관관계 분석과 중다회귀 분석을 실시하였고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인지, 행위, 역량변인의 관련성을 확인하였다. 연구결과: 인지변인(감상인식, 역할인식, 참여인식)은 행위변인(체험, 동기)과 높은 관련성이 나타났고, 행위변인은 역량변인(문화적 역량, 예술적 역량)과 높은 영향력을 보여주었다. 또한 인지, 행위, 역량변인의 구조모형은 유의미한 관계구조의 결과를 도출하였다. 논의 및 결론: 이 연구는 장애학생들에게 문화예술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심리역량을 분석하여 문화예술역량 구조모형의 관련성과 영향력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장애학생들에게 문화예술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심리적 토대를 구축하여 사고의 폭을 확장시켜 건강한 정신건강을 도모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사료된다. 더불어 사회를 이해하고 문화를 긍정적으로 향유하는 능력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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