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소영 (한국복지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2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1 - 5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장애대학생의 역량 특성을 알아보고, 개인심리 변인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대상은 국내 전문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503명의 장애학생이고, 대학교에 많이 재학하고 있는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 지적장애학생을 고르게 표집하였다. 이 연구에 참여한 장애대학생은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모집하였고 온라인 설문조사를 진행하였다. 도구는「개인심리변인척도」와「대학생 지식?기술?태도차원 역량검사」를 사용하였고, 5점 척도를 통해 인식 정도를 평정하였다. 자료처리는 역량에 대한 인식 평균 차이 검증과,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장애학생은 장애유형별로 지식?기술?태도차원의 역량 인식에서 의미있는 평균 차이를 나타냈고,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체장애학생이 지적장애학생보다 높은 역량 인식 평균을 나타냈다. 개인심리 변인이 역량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에서는 사회적 지지와 학업만족, 진로정체감은 기술차원 역량에 영향을 미쳤고, 학업만족은 태도차원 역량에 영향을 미쳤다. 이 연구를 토대로 국내 대학에서 장애대학생이 이론지식 중심의 학업성취가 아닌 직업생활에 보편적으로 요구되는 역량 교육과정 운영과, 장애대학생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다양한 지원 방안을 마련하여야 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