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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하원 (총신대학교) 장세희 (경동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이화어린이연구원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제3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27 - 45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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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학력과 직무만족 수준을 중심으로 실존 역량을 분석하여 보육교사 질 제고의 기초를 마련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보육교사들의 실존 역량 경향성과 관계를 파악하고, 이들의 학력과 직무만족 수준에 따른 실존 역량 차이를 알아보았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등 수도권 지역의 어린이집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 626명으로 2018년 1월 13일부터 28일까지 설문지(K-CCCA: Korea-Collegiate Core Competencies Assessment)를 배포하여 조사하였고 SPSS 22.0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다변량분석(MANOVA), Scheffé, Pearson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의 실존 역량 평균점수를 기초로 경향성을 살펴본 결과 의사소통 역량, 윤리행동 역량, 지식탐구 역량의 순서로 높았으며,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 글로컬 시민 역량, 진로개발 및 자기관리 역량 순서로 낮았다. 둘째, 보육교사의 실존 역량 하위 요소 간에는 모두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의사소통 역량은 윤리행동 역량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고, 진로개발 및 자기관리 역량은 글로컬 시민의식 역량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며, 지식탐구 역량은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과 높은 정적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학력이 높을수록 실존 역량의 전체 점수 및 하위 요소, 즉 진로개발 및 자기관리 역량, 지식탐구 역량, 창의·융합적 사고 역량, 글로컬 시민 역량, 윤리행동 역량 모두에서 높게 나타났다. 그러나 직무만족 수준에 따라서는 실존 역량의 전체 점수 및 지식탐구 역량, 의사소통 역량, 윤리행동 역량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는 교직 역량이 아닌, 한 인간으로서 사회에 기능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실존 역량으로 보육현장 질 제고의 새로운 접근을 시도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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