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5.2
수록면
135 - 15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문화역량과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의 정도와 두 변인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지역 209명의 교사들이었고, 연구방법은 문화역량 검사도구와 교수효능감 도구를 수정 보완한 질문지를 사용하였으며 문화역량은 문화소양, 문화향유, 문화실천의 세 요인을 측정하였고, 표준보육과정 예술경험 영역의 세 가지 범주인 아름다움 찾아보기, 예술적 표현하기, 예술 감상하기에 대한 개인적 교수 효능감을 측정하였다. 연구결과, 보육교사의 문화역량의 요인들 중, 문화소양의 문화지식과 문화정향, 문화 실천의 문화수용성은 문화향유의 문화예술 관람과 디지털리터러시, 문화실천의 문화예술 창작활동 보다 상대적으로 높았다. 보육교사의 예술경험 영역에 대한 개인적 교수 효능감은 보통 이상의 수준을 보였다. 보육교사의 문화역량과 예술경험 영역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은 대부분 정적 상관을 나타내었으며, 회귀분석 결과, 문화역량의 요인들 중 문화소양이 설명력을 나타내었고, 문화정향, 문화예술관람, 문화수용성 등의 하위요인이 교사의 예술경험 영역의 개인적 교수효능감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5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