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67 - 8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들의 직무 경험을 통해 조직문화 유형을 이해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연구참여자는 부산과 경남지역 어린이집에 근무하는 보육교사 9명이며, 보육교사들을 대상으로 인터뷰, 이메일, 에세이 자료를 수집하여 질적 분석하였다. 이는 조직문화가 조직의 효과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조직문화 이론에 근거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보육교사의 직무 경험을 중심으로 조직문화 유형별 특성을 반영하여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어린이집의 조직문화는 관계문화, 위계문화, 개발문화, 합리문화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직무 경험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보육교사의 조직문화는 평가자와 같은 원장과 부모의 시선으로부터 힘든 관계문화, 불합리한 원장의 사적 고용인으로서의 위계문화, 오랫동안 제기되어 온 처우개선과 보수, 교수학습준비 등에서 무리한 개발의 요구문화, 역량이나 능력을 기준으로 한 업무분담에서 실리적인 합리문화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서, 보육교사의 직무 경험에 어려움이 있음을 이해하고, 보육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하여 유형별 바람직한 조직문화가 형성되어야 할 것으로 시사받는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