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정 (부산디지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생태유아교육학회 생태유아교육연구 생태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33 - 56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10)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생태학적 맥락에서의 협동적 조직문화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간의 관계에서 협동적 조직문화의 매개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보육교사 41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는 보통이하의 수준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정서지능 및 협동적 조직문화에 대한 인식은 보통이상의 수준으로 나타났다. 둘째, 정서지능의 하위요인 중 사고촉진과 정서인식 및 표현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셋째 협동적 조직문화의 하위요인 중 협동적 지도성, 동료지원, 학습동반자가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유의미하게 설명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넷째,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직무스트레스 관계에서 협동적 조직문화가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태학적 맥락내에서 보육교사의 정서지능과 협동적인 조직문화가 중요하게 고려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