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영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아동상담심리학과) 이유영 (총신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3 - 96 (24page)
DOI
https://doi.org/10.22590/ecee.2023.27.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성인애착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다섯 가지 하위요인인 정서인식, 감정이입, 사고촉진, 정서활용, 정서조절의 매개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과 경기 소재 어린이집 만 0~5세 반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214명이었으며, 자기 보고식 설문을 통하여 자료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6.0을 사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을 하였으며, PROCESS Macro version 4.1(Model 4)를 사용하여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인애착과 직무소진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의 다섯가지 하위요인 중 정서인식, 사고촉진, 정서조절만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보육교사가 정서지능과 같은 심리적 자원을 개발하는 것의 중요성을 시사하였고, 보육교사의 직무소진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