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71 - 93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정서노동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과 사회적 지지의 조절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전국의 보육교사 65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단순회귀분석과 위계적 중다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정서노동 유형 중 표면행동과 내면행동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보육교사의 내면행동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정서지능은 내면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촉진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보육교사의 내면행동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사회적 지지는 내면행동이 직무만족에 미치는 긍정적 영향을 촉진시키는 조절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보육교사의 정서노동이 직무만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보육교사의 정서지능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 개발과 기관 내에서의 지지적인 지원체계를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