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심도현 (경기도여성가족재단)
저널정보
한국영유아보육학회 한국영유아보육학 한국영유아보육학 제132집
발행연도
2022.1
수록면
55 - 76 (22page)
DOI
10.37918/kce.2022.1.13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보육교사의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미치는 내면적 정서노동과 원장의 정서적 지지의 주효과 및 상호작용효과의 유의성을 살펴보고자 A지역 보육교사 192명을 대상으로 자기보고식 질문지 조사를 실시하였다. 수합된 자료는 SPSS Win 21.0 프로그램의 Hayes의 PROCESS Macro 3.5 버전의 모델 1을 활용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대해 내면적 정서노동과 원장의 정서적 지지는 유의미한 주효과를 나타내어 내면적 정서노동이 높을수록, 원장으로부터의 정서적 지지를 많이 지각할수록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대해 내면적 정서노동과 원장의 정서적 지지는 유의미한 상호작용효과를 나타냈다. 보육교사의 내면적 정서노동이 높은 집단에서는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에 원장의 정서적 지지의 영향이 작지만 보육교사의 내면적 정서노동이 낮은 집단의 경우 원장의 정서적 지지가 높을 때 교사-유아간 정서적 상호작용은 상당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사실은 보육교사의 내면적 정서노동이 낮을 때 나타날 수 있는 교사-유아 간 낮은 정서적 상호작용에서 교사에 대한 원장의 정서적 지지는 교사-유아 간 정서적 상호작용의 저하를 완충하거나 완화할 수 있는 의미있는 환경적 자원임을 시사하는 것이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5-0001488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