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연 (장안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21.12
수록면
79 - 98 (20page)
DOI
10.21183/kjcm.2021.12.20.4.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6)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과 의사소통능력이 직무만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사회정서역량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의 매개효과를 확인하였다. 이를 위해 현직 유아교사 289명을 대상으로 사회정서역량, 의사소통능력, 직무만족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 자료는 SPSS WIN 24.0을 활용하여 빈도, 백분율,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고 Baron과 Kenny의 절차에 따라 매개효과검정을 위해 위계적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과 의사소통능력은 직무만족에 유의한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교사의 사회정서역량과 직무만족의 관계에서 의사소통능력은 매개변인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유아교사의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사회정서역량과 함께 적절한 의사소통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어야 함을 시사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070-0001359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