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수정 (충남대학교) 정혜원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1 - 19 (19page)
DOI
10.20437/KOAECE26-2-0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행복감의 매개역할을 중심으로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 및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직무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목적 달성을 위해 D시와 S시의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332명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구조방정식 모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가 원장의 감성리더십을 높게 지각하고,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와 행복감이 높을수록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가 높은 양상을 보였다. 둘째, 보육교사가 지각한 원장의 감성리더십이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인 보육교사의 행복감을 매개로 더욱 강화되었다. 셋째,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가 직무만족도에 미치는 유의한 긍정적인 영향이 행복감의 매개로 더욱 강화되었다. 특별히,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만족도 증진을 위해서 원장의 감성리더십 발휘, 보육교사의 임파워먼트의 강화와 보육교사의 행복감의 중요성을 확인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후속여구를 위한 제언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5-001701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