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미숙 (수원대학교 아동복지학과 박사 졸업) 송승민 (수원대학교 아동가족복지학과 교수) 박보경 (경민대학교)
저널정보
미래유아교육학회 미래유아교육학회지 미래유아교육학회지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75 - 1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원장의 서번트리더십과 보육교사의 셀프리더십 및 교수몰입이 교사-유아 상호작용에 어떠한 경로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기 위해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3∼5세 유아를 담임하고 있는 보육교사 5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과 AMOS 23 프로그램으로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보육교사는 유아와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보였다. 둘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보육교사는 자신의 셀프리더십을 더 높게 인식하였고, 이는 보육교사가 유아와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이어졌다. 셋째,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보육교사는 교수몰입을 더 많이 경험하였고, 이는 보육교사가 유아와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마지막으로, 원장의 서번트리더십이 높다고 지각할수록 보육교사는 자신의 셀프리더십을 더 높게 인식하는 것을 통해 교수몰입을 더 많이 경험하는 것으로 이어졌으며, 이는 다시 보육교사가 유아와 보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하는 것으로 연결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보육교사가 유아와 질적으로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을 하기 위해 보육교사의 높은 셀프리더십과 교수몰입 뿐만 아니라 원장의 높은 서번트리더십 역시 중요함을 강조한다. 이러한 결과는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질적 향상을 위해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